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운영 매뉴얼

운영 매뉴얼

운영 매뉴얼입니다. 디자인 매뉴얼을 보시기 전에 꼭 확인해주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2
작성자 디자인웹굿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33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이용 안내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쇼핑몰을 관리하려면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사이트 내 컨텐츠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 사이트 내 컨텐츠가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네이버 검색 반영을 위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소유 확인'이 필요하며, 소유 확인 후 '② 사이트 노출'을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은 FAQ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①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바로가기 (클릭)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노출하기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된 후, 소유 확인이 완료된 사이트 목록에서 사이트 주소(URL)을 클릭하면 사이트 노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이트명
      사이트에 입력된 사이트 제목(이름)으로 HTML 파일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title> 태그가 활용됩니다.
      사이트명은 사이트의 타이틀(제목) 태그로 사이트를 대표하는 브랜드명,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과 컨텐츠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명은 HTML 문서의 <head> 태그내에 있는 <title> 태그를 활용합니다
     <head>
     <title>페이지 제목</title>
     </head>

  3. 사이트설명
      사이트 설명은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description 메타태그가 활용됩니다.
      메타태그란 HTML 문서 규칙에 의해 맨 위쪽 또는 Head 태그 사이에 위치하는 태그로 브라우저와 검색 엔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문서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사이트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메타태그를 설정하면 설정한 키워드, 설명으로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설명은 HTML 문서의 <head> 태그내에 있는 <meta> 태그를 활용합니다
      <head>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페이지 설명">
      </head>

      1) 사이트명과 사이트 설명을 설정하기 위해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이동합니다.

      2) SEO 태그 설정 탭에서 SEO 태그 사용 설정을 "사용함"으로 설정합니다.

     


      3)'쇼핑몰 SEO 태그 설정'에 '브라우저 타이틀 : Title'에 사이트명을 입력하고, '메타태그2 : Description'에 사이트설명을 입력합니다.

     


  4. Open Graph 제목, Open Graph 설명

      Open Graph 제목은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og:title 메타태그가 활용되고, Open Graph 설명은 HTML 문서의 <head> 소스 내에 있는
      og:description 메타태그가 활용됩니다.
      Open Graph는 사이트가 공유될 때 우선적으로 활용되는 정보로 웹페이지 내의 정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형식입니다.

    1) Open Graph 입력을 위해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최적화(SEO)' 메뉴에서 고급설정 탭으로 이동합니다.

   


    2) HTML 태그 직접입력 > Head 태그 소스에 아래 태그를 추가하신 뒤, 태그의 파란색으로 표기된 부분을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모바일 쇼핑몰 탭을 클릭하여 모바일 쇼핑몰에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meta property="og:type" content="website">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사이트 제목">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사이트 설명">
 <meta property="og:image" content="쇼핑몰 소개 이미지 경로">
 <meta property="og:url" content="대표도메인">


      Open Graph 소스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robots.txt
     사이트 루트에 있는 robots.txt 파일로 사이트를 각종 검색엔진의 검색 로봇에서 제외하는 표준 규약입니다.

     robots.txt은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이동, 기본 설정 탭의 '검색로봇 접근 제어''robots.txt 내용'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robots.txt 내용'의 도움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사이트맵
      사이트맵은 사이트 내의 수집 대상 URL을 담은 XML 형식의 파일입니다. 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알 수 있도록 XML 파일을 등록하면 사이트 내에
      수집되어야 할 페이지들을 검색 로봇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 고급설정(탭)'로 이동, '사이트맵 설정'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맵 사용을 '사용함'으로 변경하시면 다음날 새벽에 자동으로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됩니다.

   


      2) 생성 완료된 사이트맵을 네이버에 제출하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이동하여, '요청 > 사이트맵 제출''sitemap.xml'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사이트맵 제출 완료 시 다음과 같이 제출된 사이트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RSS
      RSS는 사이트에 RSS 파일을 담아놓고 해당 주소를 사용자(방문자)에게 공개하면 방문자는 RSS 리더 프로그램을 통해 쇼핑몰의 최신 상품을 편리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RSS는 사용자 뿐만 아니라 검색 로봇에게 최신 컨텐츠 URL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검색엔진에 페이지가 잘 수집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RSS는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고급설정(탭)'로 이동, 'RSS 피드 설정'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RSS 피드 사용을 '사용함'으로 변경한 후 설정을 저장하면 즉시 RSS파일이 생성됩니다.

   


      2) 생성된 RSS 파일 경로를 복사합니다.

   


      3) 생성 완료된 RSS파일경로를 네이버웹마스터 도구의 '요청 > RSS 제출'에 붙여넣기합니다.

   


      4) RSS 제출 완료 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모바일 사용성
      모바일 사용성은 HTML 파일의 <head> 태그내에 있는 <meta> 태그가 활용됩니다.
      모바일 사용성은 반응형 웹 디자인으로 구현된 사이트인지 판별합니다.
      반응형 웹은 웹 브라우저가 웹문서의 가로 폭을 기기의 스크린 크기에 맞게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기법입니다.
      반응형 웹은 다양한 크기를 지원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가 페이지의 확대, 축소 없이 웹 컨텐츠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사용성을 설정하기 위해 쇼핑몰 관리자의 '디자인관리' 메뉴에서 적용할 쇼핑몰 스킨의 '디자인 수정'을 클릭하여 편집창으로 이동합니다.
      편집창의 '전체화면보기 > 레이아웃 > 기본 레이아웃 > 공통 레이아웃'을 클릭하여 '공통 레이아웃(layout.html)'으로 이동하여 아래의 소스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head>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head>

      쇼핑몰이 모바일 앱으로도 제공이 가능하다면 앱 링크 정보를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앱 링크는 쇼핑몰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웹페이지로 방문할 때 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쇼핑몰 관리자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SEO 설정 범위'에서 'HTML 태그에 직접 삽입한 설정만 적용합니다.'로 설정하였을 경우
      쇼핑몰 관리자의 '디자인관리' 메뉴에서 '디자인 수정'을 클릭, 편집창(HTML 파일 수정)으로 이동하여 직접 태그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집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에는 웹마스터도구 ( http://webmastertool.naver.com/ ) 요청 > 페이지 수집에서 재수집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맵, RSS와 같은 설정 등은 등록을 하더라도 즉시 반영이 되지 않고 수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반영이 오래되지 않을 경우 아래를 참고하여 네이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 (클릭)

    ▶네이버고객센터 (클릭) 

     └ 통합검색 > 오류 해결하기 > 알기 쉽게 오류 해결하는 방법이 있나요 ? > 클릭 하여 접수하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스케쥴

위로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