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운영 매뉴얼

운영 매뉴얼

운영 매뉴얼입니다. 디자인 매뉴얼을 보시기 전에 꼭 확인해주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사이트 제목(브라우저 타이틀), 소개 설정 방법
작성자 디자인웹굿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3-3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113
 쇼핑몰 관리자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설정을 통해 검색엔진이 쇼핑몰 사이트를 보다 원활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지만

    해당 기능/영역 설정 시 바로, 반드시 외부사이트에 수집되는 것은 아님을 유의바랍니다.  ▶ 관련 안내 바로가기 (클릭)

동영상으로 배우는 SEO를 위한 키워드 삽입 방법


   

검색엔진최적화(SEO) 설정 방법


  1. 쇼핑몰 관리자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이동하면 SEO 태그 사용 설정 영역이 노출됩니다.

  2. 'SEO 태그 사용 설정'을 '사용함', 'HTML 태그 우선순위 설정'은 '사용안함'으로 변경하고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HTML 태그 우선순위 설정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면 해당 항목이 사라지고 SEO 태그 사용 설정 항목만 노출됩니다.


   

 

  2. '주요 페이지 SEO태그 설정' 항목에서 외부 사이트(네이버, 구글 등)에 수집되는 사이트 대표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EO태그 설정에서 설정한 내용이 기존 반영되나 네이버 웹마스터 로봇 등이 다른 정보를 수집할 경우 입력한 정보와 다른 정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 SEO 태그 설정에서 적용한 내용은 아래처럼 노출됩니다.


       


  3. '개벌 페이지 SEO태그 설정'은 쇼핑몰 관리자 '디자인관리 > 디자인 수정하기'에 등록되어 있던 기본페이지 외에 추가 페이지를 생성하여 이용할 경우

      추가된 페이지 타이틀 등 외부에 검색될 때 수집될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관리자 '디자인관리 > 디자인 수정하기'에서 test.html 페이지를 추가해 디자인했을 때SEO를 설정하려면 아래와 같이 설정 및 적용합니다.


   


    ▼ 개별페이지 적용 결과

   

   


  4. 쇼핑몰 관리자 '검색엔진 최적화(SEO) > 고급 설정(탭) > HTML 태그 직접입력'에서 HTML 페이지에서는 Head태그 내 또는 아래쪽 Body태그가 닫히기 전

     후반부에 삽입될 소스를 SEO 기능에서 직접 삽입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시


    - HTML 태그 소스 영역에는 아래와 같이 소유 확인 혹은 외부에 링크 공유 시 쇼핑몰 정보를 수정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 태그 예시)

     <meta name="네이버 웹마스터 메타태그 입력">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사이트 제목">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사이트 설명">

      <meta property="og:image" content="이미지 경로">



    활용팁 1. 카카오톡에 링크 공유 시 노출되는 내용 수정 방법

   

    예시) flower.cafe24.com을 카카오톡으로 공유했을 때

    사이트 제목(쇼핑몰 이름): 아름다운 꽃다발 한아름 →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사이트 제목">

    사이트 설명(쇼핑몰 소개글): 특별한 순간을 더 특별하게!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사이트 설명">

    이미지 경로(공유 시 노출되는 이미지)   <meta property="og:image" content="이미지 경로">


   


    설정 사항 확인 방법

     설정된 메타태그가 정상 표시되는지 카카오톡 대화방에 쇼핑몰 도메인 주소를 입력, 전송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ower.cafe24.com을 카카오톡 대화방에 입력, 전송하면 설정 정보가 자동 표시됩니다.

     ※ 똑같은 도메인이 입력되었던 대화방에서는 바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새로운 대화방을 생성하거나 다른 상대방을 선택해 확인합니다.


       

 



    활용팁 2. 네이버 웹마스터 소유 확인 방법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검색 등록방법① (클릭)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 시 HTML 태그에 체크 후 메타태그에 노출되는 부분을 복사하여 head에 삽입합니다.

     웹마스터 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복사한 메타태그를 아래와 같이 head 태그 영역에 붙여넣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메타태그 저장 후 웹마스터 페이지에서 '확인'버튼 클릭 시 소유 확인 완료 팝업이 노출됩니다.


   

 

       ※ 모든 SEO 설정을 정상 설정했음에도 소유 확인이 되지 않거나 검색엔진에 반영되지 않을 경우 해당 검색엔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네이버 고객센터 바로가기 (클릭) → 통합검색 > 오류 해결하기 > 알기 쉽게 오류 해결하는 방법이 있나요? >클릭 및 접수


















검색엔진최적화(SEO) 설정을 통해 검색엔진이 쇼핑몰 사이트를 보다 원활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지만

    해당 기능/영역 설정 시 바로, 반드시 외부사이트에 수집되는 것은 아님을 유의바랍니다.  ▶ 관련 안내 바로가기 (클릭)


검색엔진최적화(SEO) 설정 방법


  1. 검색로봇 접근제어 설정 항목에서는 robots.txt. 내용을 설정합니다.

     해당 기능은 외부에서 사이트 수집 시 로봇(ex.네이버 로봇)이 데이터를 수집할 때 로봇의 접근 제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robots.txt 설정 시 설정한 내용대로 100% 수집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수집 시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예시 robots.txt 설정 방법

 

    1) 모든 로봇에게 사이트 전체 접근 허용

       - 모든 외부사이트에서 쇼핑몰 정보를 수집하도록 설정할 때 이용됩니다.

         웹마스터 등록 시 로봇txt가 사이트를 차단했다고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수정 후 저장합니다.

       ※수정 후 바로 반영 되는 것이 아닌 사이트 정보 수집로봇이 정보를 수집해야 수정한 정보가 반영 됩니다.


       User-agent: *

       Allow: /


   

 

    2) 모든 로봇에게 사이트 전체 접근 차단
       - 어느 외부사이트에서도 쇼핑몰 정보를 수집할 수 없도록 설정할 때 이용합니다. (몰 오픈전, 사이트 폐쇄 등)


       User-agent: *
       Disallow: /


   

 

    3) 특정 외부사이트 로봇을 제외한 모든 외부사이트 로봇에게 사이트의 전체를 차단
       - 특정 외부사이트에서만 내 사이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나머지 사이트는 사이트 수집을 제한할 때 이용합니다.

     

       - 허용할 특정 로봇 예시: GoodBot

       User-agent: GoodBot
       Allow: /
       User-agent: *
       Disallow: /


   


    ※ 로봇의 종류와 이름
       - 로봇은 종류마다 역할이 다르며 대표 검색 엔진 로봇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로봇 : Googlebot
    2) 구글이미지 : Googlebot-image
    3) 구글모바일 : Googlebot-mobile
    4) 야후로봇 : Slurp, yahoo-slurp
    5) 네이버: naverbot
    6) 다음 : daumos


  2. '오픈그래프 태그 설정' 항목에서는 SNS로 사이트 도메인(URL)을 공유할 때 노출 되는 사이트 설명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HTML 태그 직접 입력 영역에서 Head 태그 소스에 og 태그 설정을 한 경우 아래와 같은 추가 수정 작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설정 후 반영까지는 7일이상 소요 될 수 있으며 설정한대로 타 사이트에서 반드시 반영되는 것은 아닌 점 양해바랍니다.
    - SNS 공유 시 노출 되는 쇼핑몰 이미지 변경이 필요한 경우 관련 쇼핑몰TIP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SNS에 공유되는 쇼핑몰 정보 변경하기 (클릭)


    ▼ 적용 예시 이미지


   

 

    ▼ 카카오톡 공유 시 노출되는 항목


   

 

    ▼ 페이스북 공유 시 노출되는 항목


   

 

  3. '상품 이미지 Alt 택스트 설정'은 외부에서 사이트 수집 시 이미지 정보로 텍스트화하여 정보를 수집하도록 설정하거나 이미지에 텍스트로 부가설명을 넣은 상품에 대한 설명 문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소스에 Alt 추가 후 텍스트 추가 시 이미지(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4. Canonical URL 사용은 사이트 정보를 수집할 떄 대표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수집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ID.cafe24.com과 같은 기본도메인과 더불어 추가 도메인을 연결 후 대표도메인으로 설정한다면 추가한 도메인으로 사이트 정보가 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최적화, 구상품에서 Canonical URL 설정하는 방법 (클릭)


   

 

     Canonical URL을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쇼핑몰 대표도메인이 자동으로 Canonical URL로 지정되어 쇼핑몰 메인페이지에서 소스 보기 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 소스상에 Canonical URL이 노출되면 검색로봇이 웹페이지 방문 시 이 정보를 수집합니다.

     ※ 쇼핑몰이 직접 정보를 전달하거나 연동되는 것은 아닙니다.


   

 

  5. 페이지 연결 설정은 고객이 사이트 내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로 이동할 경우 노출하는 페이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페이지없음 연결설정'이 '404페이지로 연결'일 경우 사이트 내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 이미지가 노출됩니다.

   

   

 

    2) '설정한 경로로 연걸' 선택 후 연결할 페이지 URL을 넣으면 아래처럼 오류페이지가 아닌 설정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사이트 내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 예시와 같이 메인(index)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 사이트맵 설정은 사이트 내의 수집 대상 URL 목록을 담은 XML 형식의 파일입니다.
     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알 수 있도록 XML 파일을 생성하면 사이트 내에 수집되어야할 페이지들을 검색로봇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 제출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상품가격이 0원인 상품들만 등록되어있는지? 판매중인 상품이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사이트맵 생성기준은 상품가격이 0원이거나 품절인 경우 생성되지 않습니다.  진열중인 상품이 없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7. RSS 피드 설정은 사용자가 쇼핑몰에 방문하지 않고서 상품정보를 구독할 수 있도록 신규상품에 대한 RSS 피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RSS피드 제출(설정)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관련 FAQ를 참고합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피드 등록이 실패합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클릭)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스케쥴

위로

아래로